인사말
안녕하십니까?
동서독은 통일을 위한 다양한 학문적 연구를 기반으로 오랜기간 제도적, 인적, 물적 준비를 해왔음에도, 통일 후 독일은 상당기간 난관과 갈등에 직면하였습니다. 따라서 준비된 통일이 매우 중요하며, 특히 사람의 생명과 직결된 가장 중요한 영역인 보건의료의 교류, 협력, 통합을 위한 준비가 시급합니다. 본 과정은 그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제반 영역에 비추어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졌던 통일보건의학을 정면으로 다루며, 관련 전문인들이 참여하는 다학제적인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통일보건의학협동과정은 2016년에 국내 최초로 개설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우리 과정은 북한의 보건의료 현황을 이해하고, 남북한의 보건의료 지식과 기술교류에 앞장서며, 건강한 통일에 기여할 수 있는 보건의학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통일보건의학전문가는 남북한주민들의 건강한 통일을 가로막는 보건의료 영역의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비전과 리더십, 학문적 및 실천역량을 갖춘 인재를 의미합니다.
본 과정은 통일보건의학을 학문적으로 연구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물론이고, 정부기관, 언론, 시민사회, 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통일 한반도의 보건의료를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열려있습니다.
한반도 건강 공동체 구현을 위한 보건전문가의 사회문화적인 역량을 강화하는 우리 과정에, 유능한 인재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기대합니다.
통일보건의학협동과정 주임교수 이요한